공부/AIFFEL
풀잎스쿨 - 코딩마스터(Coding Master) 4장. 빅오와 자료형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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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021. 1. 6. 19:12
1월 6일 오후에 배운 내용이다.
책 : 파이썬 알고리즘 인터뷰
저자 : 박상길
의 책을 읽고 서로 얘기하면서 이해하고 질문하는 수업방식이다.
1. 오리엔테이션
2. 빅오
- 점근적 실행 시간을 표기할 때 가장 널리 쓰이는 수학적 표기법 중 하나
- 입력의 크기가 충분히 클 때 알고리즘의 효율성에 따라 수행 시간이 크게 차이가 나는가에 대한 것
- 종류 : O(1), O(log n), O(n), O(n log n), O(n^2), O(2^n)
- 알고리즘은 흔히 "시간과 공간이 트레이드오프 관계다"
- 빅오는 상한을 의미, 빅오메가는 하한을 의미, 빅세타는 평균을 의미한다.
- 빅오 표기법은 주어진(최선/최악/평균) 경우의 수행 시간의 상한을 나타낸다.
3. 자료형
- 파이썬의 자료형 종류 : 정수(int), 불리언(bool), 실수(float), 집합(set), 딕셔너리(dict), 문자열(str), 튜플(tuple), 바이트(bytes), 리스트(list)
4. 원시타입과 객체
- 원시타입은 여러가지 작업은 힘들지만 속도가 빠르고 메모리를 적게 차지함
- 객체는 여러가지 작업이 가능하지만 속도가 원시타이보다 느리고, 메모리가 많이 차지한다.
- C는 원시타입, 자바는 원시타입과 객체, 파이썬은 객체이다.